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은 15일 김진표 국회의장을 방문,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안 본회의 처리를 위한 결단을 촉구했다. 이에 김 의장은 "여야 합의로 추진되는 것이 더 성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며 "국민의힘 설득에 나서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국민의힘은 강제수사 권한이 있는 경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는 것이 우선으로 수용할 수 없다며 요지부동이다.


 야 3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김 의장 주재 회동에서 "국민의힘이 국정조사 참여에 동참하지 않는다면 김 의장이 결단해달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끝내 국민의힘이 진실을 규명해달라는 국민의 요구를 거부한다면 의장께서도 국정조사법에 규정된 절차대로 이제는 임해주시라"며 "이번 주까지 전향적으로 (국민의힘이) 특위 구성과 국정조사 참여에 동참하지 않는다면 의장도 결단해 달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을 만나 "의장도, 우리 야당 원내대표들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여당 의원들을 더 설득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기로했다"고 전했다.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는 "김 의장도 참사에 대한 제대로 된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책 마련이 국회의 책무라는 것에 충분히 동의했지만 여야 합의를 강조했다"며 "국민의힘이 국정조사 협의 테이블에 나오도록 야 3당이 더 노력하겠다. 의장의 노력도 촉구했다"고 했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상임대표는 "국민의힘 내에서도 고민과 의견이 다양한 것 같은데 대통령실의 의중이 강하게 작동하는 건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순리대로 풀지 않을 경우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지는 아마도 윤석열 대통령이 가장 잘 아실 것"이라고 말했다.

 야권은 국민의힘이 불참할 시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야당의 힘'만으로 이를 채택하겠다는 계획이다, 여야 합의가 불발될 경우, 국회의장의 결정으로 안건을 상정, 의결할 수 있다.

 반면 국민의힘은 14일 중진·재선의원들과 차례로 간담회를 한 데 이어 이날 오전 초선의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국정조사 거부 방침을 굳혔다.

 전주혜 의원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 요구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한 수사의 칼끝을 피하려는 물타기용, 방탄용"이라며 "친민주당 성향의 언론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의 명단을 유족 동의 없이 공개하는 행위들을 볼 때 국가적 비극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목적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민주당이 24일 국정조사 계획서를 본회의에 상정할 계획을 갖고 있는 걸로 안다. 그때까지 시간이 남아있다. 그부분에 대한 협상 여부는 원내지도부가 판단해야 한다. 현재는 물타기, 방탄용 국정조사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간담회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관련 논의는 없었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초선의원과의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예산 협상으로 국정조사 가능성을 열어둬야 할 상황이 아니냐'는 질문에 "현재 전혀 그런 거 없다"면서 "어제 분위기는 중진 의원 18명 중 16명이 확실하게 받으면 안 된다고 하는데 무슨 협상이 필요하겠느냐"고 했다.

 국정조사 입장을 향후 선회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없다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