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당 울산시당은 최근 들어 난방비 폭등에 따른 비판여론이 높아지는 것과 관련해 26일 성명을 내고 '횡재세 도입과 에너지재난지원금 지급'을 촉구했다.

진보당은 "'난방비 폭탄'의 발단은 우크라이나 전쟁 직후 시작된 국제적 에너지 위기와 그로 인해 LNG 수입가격이 치솟았기 때문이다"면서 "문제는 윤석열 정권이 에너지재벌은 놔둔 채, 서민에게만 '난방비 폭탄'을 터뜨리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에너지 재벌들은 LNG를 우크라이나 전쟁 전에 '직수입'으로 싸게 사서, 전쟁 후 가격이 급등하자 비싸게 팔며 폭리를 취했고, 게다가 '성과급 1,000%'라는 어마어마한 돈 잔치까지 벌였다"면서 "가만히 앉아 '떼돈'을 벌어들인 재벌은 그대로 두고, 국민에게만 고통을 전가하는 것은 공정도, 상식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에 진보당은 "서민요금을 동결하고, 재벌요금을 인상하라. 당장 한파에 고통받고 있는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에너지 바우처'를 대폭 확대하며, 에너지 위기 상황에서 폭리를 취하며 횡재한 에너지재벌에게 '횡재세'를 도입해 서민들의 에너지 복지기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동시에 '난방비 폭탄'에 고통받는 국민을 위해 '전 국민 에너지 재난지원금 10만원'을 한시적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우수기자 jeusda@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