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군 청량면 율리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주군 청량면 율리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시내버스 노사가 올해 임금협상을 놓고 지난 25일 밤 늦게까지 마라톤협상을 벌였지만 별다른 진전없이 오는 3일 재협상하기로 했다. 

앞서 노조 측은 이날 협상이 결렬되면 26일부터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예고했지만 다행히 파업 사태는 넘겼다. 

그러나 임금 인상 폭과 퇴직금 적립률에 대해 노사 간 의견차이가 있어 파업의 불씨는 남아있다.

울산 6개 시내버스 노사는 지난 25일 오후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쟁의조정 회의에서 임금 인상과 관련해 밤 10시까지 교섭을 벌였지만 가졌으나 합의하지 못했다. 

울산교육청, 등하교 시각 자율 조정 등
당초 노조는 올해 임금 7.4% 인상을 요구했고, 사측은 임금 2% 인상을 제시했다. 

협상 과정에서 노사 양측이 각각 양보해 노조는 4.5%, 사측은 3.5% 인상을 고집했다. 

사측이 제시한 3.5%는 최근 임금협상을 타결한 서울과 부산, 대구 등 타 도시 시내버스의 평균 임금 인상률이다. 

결국 노사는 오는 3일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기로 했다. 

노조는 협상이 결렬될 경우 총파업에 나서겠다는 강경 입장이지만 울산의 경우 시내버스가 유일한 대중교통이라는 점에서 파업은 노사 양측에게 모두 큰 부담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노사는 지난 1월부터 7차례에 걸쳐 협상을 진행해 왔지만 임금 인상 폭에서 의견차가 커 쉽게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결국 노조는 이달 초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이후 지난 18일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해 투표 조합원의 93.4%가 파업에 찬성하면서 총파업 카드로 사측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파업사태 현실화 대비 비상대책 모색
혹시 모를 시내버스 총파업 사태를 우려한 울산교육청은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시교육청은 지난 25일 오후 학교급별 수업비상대책반 회의를 열고 시내버스 총파업이 현실화되면 학생과 교직원의 등·하교나 출·퇴근에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등하교 시각 조정 등 학교장 자율로 학사를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행락철이라 전세버스 운용도 힘들어 시로서는 현재 교섭상황을 신속히 전파하고, 대비를 촉구하는 수밖에 없다"며 "시내버스가 시민의 발인 만큼 노사가 조속히 협상타결에 나서줄 것을 희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시내버스 임금 협상 교섭은 한국노총울산지부 소속 6개사(한성·울산·남성·유진·학성·대우)가 참여하고 있다. 

만일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110개 노선, 691대(74.5%)가 운행을 중단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지혁기자 usk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