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동구노인요양원분회는 26일 울산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양원이 노인학대 오명을 쓰게 된 것에 대해 조합원들을 대표하는 단체로서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 죄송하다"고 밝혔다.  김수빈기자 usksb@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동구노인요양원분회는 26일 울산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양원이 노인학대 오명을 쓰게 된 것에 대해 조합원들을 대표하는 단체로서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 죄송하다"고 밝혔다. 김수빈기자 usksb@

울산 동구노인요양원 요양보호사 노동조합이 여러 차례 불거진 노인 학대 논란을 사과하며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 필요성을 주장했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동구노인요양원분회(이하 노조)는 26일 울산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양원이 노인학대 오명을 쓰게 된 것에 대해 조합원을 대표하는 단체로서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 죄송하다"고 밝혔다.

노조는 "최저임금 수준 임금, 열악한 근무 환경, 인원 부족으로 인한 직업병 발생 속에서도 요양 환경을 개선하고 어르신들을 제대로 돌보기 위해 노력해 왔으나 일련의 사건들로 노인 학대 판명을 받았다"며 "각성하고 더욱 노력하는 모습으로 어르신 곁에 다가서겠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어 "해당 조합원들 잘못에 대해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하겠지만 요양원 운영과 관리에 책임이 있는 운영기관과 동구청에도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2021년 단체협약에는 노사가 노인 인권·학대 예방위원회 구성을 약속하고 노조가 위원회 개최를 요구했으나 한 번도 개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동구청에 어르신들의 행복한 요양 생활을 위해 시설 개선과 인원 충원 방안을 제안한다"고 알렸다.

노조는 "운영 정상화를 위해 총체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노조도 자체적으로 조합원 교육을 통해 잘못된 업무 관행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자정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동구 관계자는 "인력충원에 관해서 현재 동구노인요양원은 노인복지법시행규칙에 따라 종사자 1명당 2.5명의 입소자 관리 규정에 부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설은 지난해 말 5,000만원 예산 들여 노후 스프링클러를 전면 수리했고 올해 냉·난방시설이 노후돼 1억 5,000만원의 예산을 확보, 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동구노인요양원에서는 '이용자를 병상 위에 강제로 묶었다' '이용자 사이 성적 학대를 요양원 측이 방임했다'는 노인 학대 의혹이 제기됐다.(본보 2022년 11월 18일 자 6면 보도)

이에 울산시노인보호전문기관이 조사를 벌인 결과 학대 의심 신고 5건 가운데 2건이 실제 학대행위(방임학대, 신체학대) 판정을 받았다. 이밖에도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올해 3월 추가 2건의 신고가 들어와 현재 조사 중이다.  김수빈기자 usksb@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