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복. 아이클릭아트
한복. 아이클릭아트

울산시 중구가 추석을 맞아 외솔기념관과 중구 어린이역사과학체험관, 최제우 유허지 동학관에서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특별행사를 진행한다.

우선 외솔기념관에서는 오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대형 딱지치기·윷놀이·투호놀이·제기차기 등의 전통놀이 체험 행사가 열린다.

특별히 오는 10월 3일 오후 1시부터 외솔기념관 야외 광장에서는 해설사·학예사·복원가 등 문화 예술 계통의 다양한 직업군을 살펴보고 직업별 역할을 경험할 수 있는 '도전! 외솔탐험단' 체험 행사가 마련된다.

중구 어린이역사과학체험관에서는 오는 10월 1일까지 매주 주말 및 공휴일 전통놀이 손제기 만들기 체험 행사가 진행된다.

또 추석의 유래와 의미 등을 살펴볼 수 있는 교육 영상도 함께 시청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최제우 유허지 동학관에서는 이달 30일까지 '동학관 전통을 잇다' 행사가 열린다.

행사 기간 최제우 유허지 잔디밭에서는 투호 던지기·제기차기·널뛰기 등 다채로운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다.

또 동학관 입구에 설치된 달 모양의 특색 있는 사진 촬영 구역(포토존)을 배경으로 특별한 사진도 남길 수 있다.

모든 체험은 무료로 운영된다.

울주민속박물관 투호대회. 울주민속박물관 제공
울주민속박물관 투호대회. 울주민속박물관 제공

울주민속박물관에서는 오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2023년 추석맞이 '복불복 투호 대회'가 열린다. 

대회는 울주민속박물관 앞 야외(우천 시 로비)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되며 홈페이지 사전예약 및 현장접수로 참여 가능하다. 

단 추석 당일인 29일은 휴관한다. 

경기는 먼저 개인 핸드폰 동영상 촬영으로 시작된다. 

'투호 대회 참가합니다'라는 구호를 외치며 10발 투호 던지기 후 동영상 촬영을 종료한다. 

10개를 던지는 영상을 안내데스크에 확인받아 코인을 수령해 뽑기 기계를 직접 돌려 캡슐 안의 상품을 수령하는 방식이다. 

상품으로는 △소금단지(2022년 옹기가마에 구운 소금) △카카오필통 △볼펜 △핸드타월 등이 증정된다. 

앞서 27일에는 울주민속박물관 1층 북카페에서 '전통 등 만들기' 체험이 진행된다. 

체험은 7세 이상~성인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되며 10명씩 하루 3회 진행, 인터넷 사전 접수 15명, 현장접수(15명)는 오후 1시 40분부터 진행한다. 

교육시간은 △1회 오후 2시~3시 △2회 오후 3시~4시 △3회 오후 4시~5시다. 

 

대곡박물관 추석 일정표. 대곡박물관 제공
대곡박물관 추석 일정표. 대곡박물관 제공

울산대곡박물관은 추석을 맞아 2023년 추석 세시풍속 체험행사로 '추석에는 대곡 아닌가배'를 마련한다. 

가배(嘉排)는 추석을 가리키는 옛말이다. 

이번 추석에는 대곡 아닌가배 행사는 △특별한 추석 △신나는 추석 △즐거운 추석 등 총 세 가지 코너로 구성돼 있다. 

특별한 추석 코너는 오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포토존에서 기념 촬영, 소원지 써서 금줄에 묶어 보름달에 소원 빌기, 모형을 이용한 차례상 차리기를 상시 운영한다. 

신나는 추석 코너에서는 오는 30일~1일 이틀간 체험이벤트 및 국악공연을 진행하며 고리 던지기, 제기차기, 투호, 윷놀이 등 민속놀이는 상시운영한다. 

즐거운 추석 코너에서는 전통문양 노리개, 복주머니, 죽방울 놀이, 달토끼 인형 등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다양한 체험 이벤트를 준비했다. 

행사는 관람객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한다.

 

고래문화마을 추석 연휴 스케줄 안내. 고래문화마을 제공
고래문화마을 추석 연휴 스케줄 안내. 고래문화마을 제공

추석 연휴를 맞아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에서도 다양한 체험활동과 전시·관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고래문화특구에는 '고래박물관' '고래생태체험관' '울산함' '고래바다여행선' '모노레일' 등이 운영되고 있다. 

추석 당일인 29일을 제외하고 연휴기간 정상 운영한다. 

특히 한복을 착용하고 입장하는 고객에 한해 무료입장 이벤트를 진행한다. 

28일에는 추석 맞이 송편 증정식과 28, 30일에는 캘리그래피 이벤트가 준비돼 있다. 

장생포국민학교에서는 운영기간 오후 2시, 4시마다 무료 미술수업을 운영한다. 

또 10월 2일 노인의 날을 맞이해 당일 경로 방문자 100명에게 카네이션 브로치를 증정한다. 

개천절인 3일에는 전화번호 끝자리가 4356으로 끝나는 시민에게 선물도 증정한다. 

 

시립문수궁도장 전경. 시립문수궁도장 제공
시립문수궁도장 전경. 시립문수궁도장 제공

울산시립문수궁도장이 추석 당일인 오는 29일 활쏘기 무료 체험을 운영한다. 

울산시립문수궁도장에 따르면 오는 29일 추석 당일에는 활화살 대여료 및 시설이용료를 면제해 국가무형문화재 제142호로 지정된 활쏘기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또한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추석 연휴기간에 귀향이 어려운 시민들의 휴식과 여가 장소 제공을 위해 정상 운영한다. 

공단 관계자는 "전국 최고의 시설 규모를 자랑하는 시립문수궁도장을 추석 연휴 기간 가족들과 함께 많이 이용해 주시고 아름다운 추억도 듬뿍 담아 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기타 이용 관련 문의는 시립문수궁도장으로 하면 된다.    김수빈기자 usksb@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