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울주군 웅촌면의 한 아파트 단지 인근 야산에 채석장 조성이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해당 아파트 입구에 채석장 허가 결사반대라는 현수막이 내걸렸다. 독자 제공
울산 울주군 웅촌면의 한 아파트 단지 인근 야산에 채석장 조성이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해당 아파트 입구에 채석장 허가 결사반대라는 현수막이 내걸렸다. 독자 제공

울산 울주군 웅촌면의 한 아파트 단지 인근 야산에 채석장 조성이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울주군 웅촌면 대복리에 위치한 1,200여세대 규모의 A 아파트에 '채석장 허가 결사반대'라는 현수막이 내걸렸다.

울주군에 따르면 부산 소재로 알려진 한 업체가 폐업한 기존의 광산업체를 인수해 A 아파트 인근 야산에 22만여㎡에 달하는 채석장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들어 골재 품귀 현상이 빚어지면서 건축자잿값이 껑충 뛰어오르는 상황인 만큼, 해당 채석장에서 얻을 수 있는 골재로 막대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채석장이 조성될 경우 대형트럭 등이 지나가면서 소음과 분진 등의 문제가 발생해 주민들은 채석장 추진을 반대하는 상황이다.

또 채석장 조성 시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주민공청회를 개최하고 주민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해당 업체는 이 과정에서 주민들에게 접근해 금전 등을 제시하며 동의서를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생태도시 울산 환경을 살리기 위해서는 난개발 중단이 우선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근래 울주군 일대에 채석장 허가를 연장 또는 신규로 받기 위한 절차가 진행 중에 있어 자연훼손을 막고 난개발을 중단했으면 한다"며 "채석장은 자원개발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비산먼지, 소음, 진동, 덤프트럭 운행에 따른 사고 위험 등을 막기 위해서라도 우후죽순처럼 개발하는 것보다 자원의 매장량이 풍부한 곳을 집중적으로 개발해 더 이상의 산림 훼손을 막고 좀 더 나은 환경에서 효율적인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다만 울주군에 따르면 채석장 조성을 추진하는 업체는 아직 정식으로 서류를 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울주군 관계자는 "해당 업체에서 아직 관련 서류를 제출하진 않았으며 일부 주민들의 민원만 들어오고 있다"며 "다만 주민들이 이렇게 반발하고 있어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기 어려울 것이라 예상한다"고 전했다.

한편 주민들은 환경단체와 함께 이달 중 울주군에 채석장 조성에 대한 반대 탄원서를 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민기자 uskkm@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