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미포조선은 지난 11일 본사에서 김형관 사장과 응우옌 바 호안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MOLISA) 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업 인적자원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대미포조선 제공<br>
현대미포조선은 지난 11일 본사에서 김형관 사장과 응우옌 바 호안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MOLISA) 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업 인적자원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대미포조선 제공

 

HD현대가 인력난을 겪는 사내·외 협력사들의 기능인력 수급을 위해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와 현지 우수 기능인들을 양성하고 연계 채용하는데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HD현대의 조선계열사인 현대미포조선은 지난 11일 본사에서 '조선업 인적자원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현대미포조선은 이론-실습이 연계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며,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도 기능인력 발굴과 입국 행정지원에 힘쓰게 된다.

 특히, 현대미포조선은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가 지정한 현지 직업교육훈련학교와 공동으로 용접, 도장, 전기 등 3개 직종별로 기본/심화 교육을 운영하며, 현지인들의 기술력을 높일 예정이다.

 이 과정을 이수한 이들은 기본적인 한국어교육을 받은 후, 현대미포조선을 비롯한 HD현대 계열사와 선박 블록·기자재 제작회사 등 국내 조선업계에서 숙련기능인력(E-7)으로 근무할 계획이다.

 앞서 현대미포조선은 현지 법인인 현대베트남조선과 협력해 지금까지 베트남 기능인력 700여명을 수급 받아 본사의 선박 건조현장에 투입하고 있다.

 또 지난 9월부터 베트남 연수생(D4-6)들을 대상으로 '기능인력 비자(E-7-3) 특별전환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달 초에는 베트남 국방부와 '전역군인 인력수급 협약'을 체결하는 등 베트남과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기능인들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회사 측은 "베트남 현지에서 일반 기능인들의 기술력을 한층 강화하고, 인력난 해소 및 생산 안정화, 양국의 조선업 발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만들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현대미포조선은 이날 인력수급에 힘써온 노동보훈사회부에 감사패를 전달했으며, 본사에 근무 중인 베트남 근로자들과 응우옌 바 호안 차관 간의 간담회도 마련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