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룡. 아이클릭아트
청룡. 아이클릭아트

청룡(靑龍)띠의 해 갑진(甲辰)년 새해가 밝았다. 갑진(甲辰)년 새해는 서기2024년(단기4357년)이고 육십갑자(六十甲諫子)로는 갑진, 병진, 무진, 경진, 임진 다섯가지 중 갑진(甲辰)이다. 갑진(甲辰)은 육십갑자의 간지(干支)중 41번째에 해당하고 띠로는 12띠중 다섯 번째 용(龍)띠다. 납음오행(納音五行)으로 갑진(甲辰)은 복등화로 집안을 밝히는 작은 불로서 미약하나 희망이 생기고 있음을 나타낸다. 시(時는) 오전 7시부터 오전 9시까지, 방위(方位)는 동남동, 월(月)은 3월, 계절(季節)은 청명(淸明)에서 4월 입하(入夏) 전까지, 오행(五行)은 토(土), 색(色)은 청(靑), 음양(陰陽은) 양(陽,) 서양별자리는 백양좌(白羊座)에 해당한다. 갑진(甲辰)년 청룡(靑龍)의 해이니 용(龍)처럼 슬기롭고 진실하고 복(福)된 한 해가 되고 용(龍)이 승천하듯 승승장구 하는 해다. 

상상의 동물로 동·서양 막론 신격화

용(龍)은 고대인에게 중요한 상징이었기 때문에 구체적인 모습으로 형상화가 되었는데,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에는 자신들에게 친숙한 사물을 이용해 용을 표현해 숭배대상으로 삼았다. 황하나 장강 등에서는 악어의 형상을, 내몽골 초원지대에서는 말의 형상으로 표현했다. 홍산문화의 옥룡은 말의 머리와 뱀의 몸을 하고 있다. 

용은 왕이나 남성 권력을 상징하고 있다. 왕권이나 왕위의 상징물로 그 위치를 굳히면서 임금님의 얼굴을 용안, 임금님의 자리를 용상, 임금님의 옷을 용의, 임금님이 타는 수레를 용가, 배를 용가, 눈물을 용루, 임금 즉위식을 용비라 했다. 그래서 꿈도 용꿈이면 좋은 꿈이고 길지도 용이 있는 곳이면 상서로운 곳이라 믿는다. 

민속놀이, 속담, 세시풍속에 나타난 용의 상징은 대개 초복신과 수신, 지신, 수송신, 수호신의 상징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간으로 보면 비상인, 제왕, 예언자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 

용은 상상의 동물로 이름도 천태만상이다. 출생에 따라 태생룡, 난생룡, 습생룡, 화생룡, 위치에 따라 천룡, 지룡, 신룡, 해룡, 복장룡, 형태에 따라 상룡, 마룡, 어룡, 사룡, 색깔에 따라 황룡, 청룡, 백룡, 적룡, 흑룡, 용의 새끼를 교룡, 날개가 있는 것을 응룡, 뿔이 없는 것을 이룡, 뿔이 있는 것을 규룡, 불을 좋아하는 용을 화룡, 물을 좋아하는 용을 청룡, 울기를 좋아하는 용을 명룡이라 하며, 그 종류와 성격 및 특성이 다양하다.  

설화·전설 속 왕이나 남성 권력 상징

용은 신화와 전설의 동물이다. 용은 신성한 동물로 동양철학에서 행운의 구원자, 권위의 주인으로 통한다. 용띠는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다. 겁이 없이 용감한 편이며 무언가 계획하면 대부분 성공 하는 운을 타고났다. 하지만 그 이면에 용기를 내는 만큼 두려움도 상당하다. 열정이 많으며, 관대한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때로는 스스로를 피곤하게 하기도 한다. 절제와 인색함을 비웃는다. 몸을 도사릴 필요 없이 크게 생각하고 행동하기를 좋아한다. 

파란만장한 역경 딛고 원대한 꿈 성취

용띠는 혼란과 파란 속에서 출세하는 운기이므로 안정된 환경 속에서 싹트기 어렵다. 용띠는 인생의 초기에 자신의 의지를 확고히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과 마찬가지로 높은 기준과 완벽성을 요구한다. 또 지혜가 뛰어나 위대한 일을 해낼 잠재력 가지고 있다. 용띠는 강한 내면과 외향적인 기질을 겸하고 있어 자연을 사랑한다. 웅비의 기상 행운의 꿈이 성취되기를 기원한다. 꿈과 이상이 원대하다. 현실에 집착하지 않으며 공상적 기질이 풍부하다. 남의 이목을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스타일대로 행동한다. 

남성은 리더십이 있고 인기가 많으며 여성은 돈과 유혹에 약하고 사치스럽다. 마음에 맞지 않으면 냉정한 면을 지녔다.  변덕이 심하고 남을 얕잡아 보는 경향이 있다. 

설화와 전설로 전해오는 용의 형태는 낙타의 머리, 사슴의 뿔, 토끼의 눈, 돼지의 코, 소의 귀, 뱀의 목덜미, 이무기의 배, 잉어의 비늘, 매의 발톱, 호랑이의 발바닥을 닮았다고 한다. 이것은 모두 용을 신성화하는 어떤 숭배적인 사고에서의 형상이다. 

등용문고사에 의하면 등용문은 잉어가 물위 솟구쳐 뛰어올라 다음 단계로 가는 입신출세를 가리킨다. 지명과 사명 등에 얽힌 용의 설화도 많이 있다. 용인, 용강군, 용산, 용문산, 용두산, 와룡동, 구룡사, 용정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지명들이 용과 연관을 맺고 있다. 

낙타 머리·사슴 뿔·뱀 목덜미 등 형상 

'고려사'에는 서해 용왕이 고려 태조 왕건의 아버지에게 먼 훗날 아들이 왕이 될 것을 예언한 것으로 나와 있다. 고대소설 '홍길동'에도 아버지 홍 판서의 꿈에 청룡이 나타나서 홍길동의 탄생을 점지해주고 있다. 

역대 왕조에서는 왕을 상징하는 동물로 사용됐다. 광개토왕비에는 동명성왕이 황룡을 타고 승천했다고 기록돼 있으며 신라의 문무왕은 죽으면 동해의 용이 돼 나라를 지키겠다는 말을 남겼다. 이 말에 따라 문무왕이 죽자, 바다에 장사 지냈다는 설화가 유명하다. 

조선 왕조의 건국신화의  체계를 세운 '용비어천가'에서는 '조선국조신화'를 엿볼 수 있다. 이 신화의 특징은 국조의 인물을 모두 용으로 상징한 점이다. 해동육룡은 목조, 익조, 도조, 환조 등 이태조의 선조 네 사람과, 태조, 태종의 두 왕을 가리킨다. 이태조는 잠룡으로 상징되는데, 다른 용들은 이태조가 왕위에 오를 것을 예언하기 위해 나타난다. 

태몽·승진·성공 등 길몽의 대명사로

특히 '용비어천가'에 나타난 용의 설화는 다른 부분의 화석화된 용과는 의미가 다르다. 도조가 백룡을 도와서 흑룡을 퇴치했는데, 이 백룡이 도조에게 장차 자손이 왕위에 오를 것을 예언했기 때문이다. 우선 인간에게 도움을 청하는 백룡은 선한 편이고, 흑룡은 다른 용들과는 구별되는 악룡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용은 단순한 제왕의 상징으로서 등장한 것이 아니라, 용에 대한 근원이 오래된 민간설화에 수용돼 있었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다. 

용과 관련 사찰은 많으나 그중 밀양 만어사의 독룡과 나찰녀, 선운산 선운사의 연못의 용 한마리, 칠보산 유금사의 두 마리 용, 양산 통도사의 구룡, 울진 불영사의 독룡, 원주 치악산 구룡사의 아홉용, 장흥 보림사의 아홉 마리 용 등, 용과 관련한 사찰이 대표적이다.

속담·지명·사찰 등도 다수 남아

민속으로는 새해들어 첫 진일을 '용의 날'이라 하는데, 이날은 하늘에 있는 용이 지상으로 내려와 우물 속에 알을 낳는다. 이 물을 길어다 밥을 지으면 그해에 풍년이 든다고 믿었다. 

기우제나 기자의식 때에는 반드시 용의 강림을 받았다. 신라때는 삿된 것을 내쫓기 위해 대문간에다 용의 아들인 처용 그림을 그려 붙였다. 심지어 저승으로 가는 상여에도 용은 망자의 명복을 빌며 따라간다. 

류동준 도혜철학원장 
류동준 도혜철학원장 

수신으로서의 용은 자연현상을 마음대로 조화부리는 존재로 신격화됐다.  진평왕 때는 용 그림을 그려놓고 비를 기다리는 '화룡제'를 지냈으며, 고려 헌종은 흙으로 용의 형상을 만들어 토룡제를 지냈다. 

조선시대에는 오해와 오강을 정해 용신제를 지냈다는 기록도 보인다. 

토속신앙에서는 용왕에게 제사지내며 풍어를 기원하기도 했다. 민간설화에도 용왕, 용궁이 많이 등장한다. 풍년을 축원하는 용(줄)놀이 줄다리기를 쌍룡놀이라고도 했다. 

'개천에서 용났다' '용 못된 이무기' '용이 물 밖에 나니 개미새끼까지 까불싹댄다' 등 용에 대한 속담도 유난히 많다. '용두사미''화룡점정' 등 사자성어도 널리 쓰이고 있다. 

 

[띠별로 보는 2024년 운세]

쥐= 감수성이 예민하고 매우 근면성실한 절약가. 고통이 있다가도 금방 쾌락이 찾아오리라. 24년생 웅덩이, 맨홀 등 실족 주의. 36년생 매사에 말과 행동을 주의하라. 48년생 의복을 새로 갈아입는 기분이 들리라. 60년생 그 사람은 발전 일로에 있는 사람이다. 72년생 다음 일도 더 중요한 일이다. 84년생 드라이브로 기분전환을 하고 오라. 96년생 형제의 과실을 용서하라.
소= 적재적소에 쓰일 날이 곧 오리니 모든 것을 참고 기다리면 순리대로 풀려 나가게 될 것이라. 25년생 상대를 비방하지 말라, 나만 손해보리니. 37년생 상대방을 흉보지 말라. 49년생 속상하니 옛날 일만 생각하지 말라. 61년생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한다. 73년생 주식 투자만큼은 절대 안 된다. 85년생 일 처리에는 다소의 융통성도 필요하다. 97년생 내 분야가 아니니 넘보지 말라.
호랑이= 의리와 정의를 중시해 불의를 참지 못한다. 이익을 더 보기 위해 나의 양심까지 파는 일을 해서는 안되다. 26년생 우선 먼저 알아보고 따지라. 38년생 모른 것은 모른다고 대답하라. 50년생 나도 그 사람과 별반 다를 바 없다. 62년생 내 주장이 옳은 것이 아니니 철회하라. 74년생 손해가 따르니 고집을 부리지 말라. 86년생 서두르지 말고 차분하게 처리하라. 98년생 빠른 궤도수정이 필요하다.
토끼= 온화한 성격에 애교가 상당히 있다. 다른 사람이 나에게 아쉬운 소리를 하는 때이다. 27년생 내 손이 닿지 않으면 안되리라. 39년생 중대사에 자녀의 충고를 받아 들이라. 51년생 친구와 상의하면 길이 보인다. 63년생 가족과 상의해 처리하라. 75년생 차압, 보증에 조심해야. 87년생 성사여부는 나 자신에게 달렸다. 99년생 순서를 따지지 말고 우선 처리 해 주라. 
용= 호랑이한테 물려가도 정신만 바짝 차리면 살아날 수 있으니 지금부터라도 정신을 차려야 한다. 28년생 상대방이 필요하다면 적극 매달리라. 40년생 과장이 너무 심하다. 현실대로 하라. 52년생 친구로 인한 구설수가 따른다. 64년생 원래 처음 가졌던 마음대로 살 것이라. 76년생 우정으로 빨리 받아 들이라. 88년생 아직은 역부족인 상태다. 00년생 이성 때문에 손재가 따르니 견제하라. 
뱀= 성공하는 천문을 타고났다. 상대방을 비방하지 말고 헐뜯지 말고 서로 도우며 살아야. 29년생 지난 일을 후회하지 말라. 41년생 뛰라 반드시 득이 될 것이니. 53년생 그 것은 내 것이 되지 않으니 접어 둬라. 65년생 모든 일이 순조롭게 성사되리라. 77년생 애장품을 도난당할 운이라. 89년생 한번 더 생각해 보고 결행해도 늦지 않으리라. 01년생 계획대로 결행하라. 
말= 이제 이 과정만 거치면 부귀와 공명이 함께 할 것이니 어깨를 쭉 펴고 자신만만하게 일에 대처해야. 30년생 과도한 욕심은 나를 망치게 한다. 42년생 건강을 항상 조심해야. 54년생 성공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66년생 현재 가지고 있는 것 마저 내어 주라. 78년생 계약은 성사되나 파기를 주의하라. 90년생 행운을 너무 믿지 말고 노력하라. 02년생 이성 친구로부터 교신이 있을 것이라. 
양= 온순하고 침착하며 점잖고 내성적이면서 신중한 편이다. 주의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할 일이 생긴다. 31년생 화해하면 마음이 홀가분해 질 것이라. 43년생 지금 당장 내 살길을 먼저 궁리하라. 55년생 건강 주의, 특히 수족 골절상을 조심하라. 67년생 동업자끼리 의견일치로 수입 증대. 79년생 멀리 도피하라, 그것이 살길이다. 91년생 손님 접대를 융숭히 하면 뒷날 득이 있으리라. 
원숭이= 지혜가 있고 사교성이 뛰어나다. 빠져나갈 구멍을 먼저 마련해 두고 일을 추진하면 절대 실패는 없으리라. 32년생 가족들 화합 한마당이 펼쳐진다. 44년생 이성과의 말다툼을 주의할 것. 56년생 드디어 가족, 친구간 불화가 해소된다. 68년생 되는 일이 없다고 낙심하지 말라. 80년생 직업변동, 조심 조심할 필요가 있음이라. 92년생 모처럼 만에 한가해지는 때. 
닭= 명석하고 사려심이 있어 남과 친화적이며 자신에 대한 확신이 강하고 적극적이다. 현재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33년생 형제로 인한 근심수가 따른다. 45년생 낭패를 당하리니 밤늦게 돌아다니지 말라. 57년생 매사가 순조롭게 풀리리라. 69년생 부모님의 명예가 실추되는 일이 생긴다. 81년생 여행운, 금전운 모두 좋다. 93년생 어찌 이것이 내 복이 아니리요. 
개= 온건하고 불의를 참지 못하고 정직하며 동정심이 많아 남에게 친절하다. 후회없도록 현실에 충실 하자. 34년생 근심 말라. 그것은 해결되리니. 46년생 건강을 조심하라. 특히 호흡기 계통. 58년생 영원한 친구를 위해 때로는 양보도 필요하다. 70년생 부동산 매매는 절대 안되니 단념하라. 82년생 여행은 재충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94년생 겨우겨우 한고비를 넘긴다. 
돼지= 활발하고 점잖으며 단순주의자. 내 자신에게는 아무 것이 아니라도 주위 사람들에게는 깊은 근심이 될 수 있음을. 35년생 오래된 병에 차도가 있다. 47년생 이 시점에서는 친구는 오히려 해가 된다. 59년생 가슴 아플 일이 생기리라. 71년생 마른하늘에서 날벼락이 내리리라. 83년생 친구에게 도움을 청하면 해결되리라. 95년생 가족들의 공도 생각하라. 

자료제공=도혜철학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