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5부 요인 및 국가 주요 인사들이 함께한 ‘2024년 신년인사회’에서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택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자료사진)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5부 요인 및 국가 주요 인사들이 함께한 ‘2024년 신년인사회’에서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택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자료사진) 대통령실 제공

 

여야가 4·10 총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과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결정할 선거제를 놓고 고심에 빠졌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을 두고 자신이 언급한 '국민 눈높이'에 걸맞은 해법을 찾아낼지 주목된다.

 야당의 공세를 넘어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명품백 논란만큼은 민심에 더 가까운 대응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하자 묘수를 찾기 위한 한위원장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여론을 고려하면서도 자칫 당정 갈등으로 번지지 않도록 총선 정국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할 숙제를 받아든 셈이다.

 21일 현재 명품백 논란을 털고 가야 한다는 주장은 한 위원장이 영입했거나 총선을 앞두고 입당한 인사들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김경율 비대위원은 최근 “적어도 이 사안에 대해서만큼은 (대통령실이)사실관계를 말씀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했고, 총선 영입 인재인 이수정 경기대 교수는 “김 여사가 경위를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위원장은 김 여사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한 사람들이 기획한 '함정 몰카'라고 전제하면서도 “국민이 걱정할만한 부분이 있다" “국민 눈높이에서 생각할 문제"라고 보조를 맞췄다.

 일각에서는 한 위원장이 총선 정국 돌파를 위해 '명품백 리스크'를 털고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명품백 논란을 둘러싼 한 위원장의 언급은 당정 관계 측면에서도 여러 해석을 낳고 있다.

 당내에선 대통령실과의 교감 아래 이뤄졌다는 관측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것 같다는 반론도 나온다.

 이처럼 명품백 논란을 둘러싼 당의 대응 수위가 당정 관계와 맞물리는 형국이 되면서 '정치 신인'이지만 데뷔부터 당을 대표하는 중책을 맡은 한 위원장의 리더십도 본격적인 시험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를 놓고 막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민주당은 일단 오는 25일 의원총회에서 선거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놓고 현행 준연동형제 유지와 병립형 회귀 가운데 어떤 방식을 선택하느냐가 고민의 핵심이다.

 준연동형 유지는 이재명 대표의 대선 공약 준수 및 야권 연대를 위해 필요하다는 명분론과 준연동형 유지 시 여권이 위성정당 창당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총선 승리를 위해선 병립형 회귀가 불가피하다는 실리론이 팽팽하다.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민주당은 병립형 회귀로 기운 분위기였다.

 이 대표는 작년 11월 말 “멋있게 지면 무슨 소용인가"라고 말하며 실리론에 무게를 싣는 듯했다.

 그러나 당내 비명(비이재명)계와 김두관·우원식 의원 등 일부 친명(친이재명)계까지 나서 이 대표가 대선 때 약속한 연동형·권역별 비례제 도입을 사수해야 한다고 반발했고 이 이슈는 다시 수면 아래로 잠복했다.

 하지만, 최근 이 대표의 메시지를 보면 무게의 추는 병립형 회귀에서 '영점'으로 이동한 모습이다.

 이 대표는 지난 18일 간담회에서 “명분과 실리가 일치하지 않는데 가능한 한 균형점을 찾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런 가운데 '키'를 쥔 이 대표의 결단이 더욱 주목된다.

 이 대표는 자신의 정치적 명운이 달린 이번 총선을 반드시 이겨야 하는 절박한 입장이면서도 당내 분열상을 추슬러야 하는 상황이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