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연구원 울산역사연구소는 지난해 공모를 통해 수행한 연구 성과물인 연구논총 '울산학연구 제18호'를 공개했다. 울산연구원 울산역사연구소 제공
울산연구원 울산역사연구소는 지난해 공모를 통해 수행한 연구 성과물인 연구논총 '울산학연구 제18호'를 공개했다. 울산연구원 울산역사연구소 제공

울산연구원 울산역사연구소는 지난해 공모를 통해 수행한 연구 성과물인 연구논총 '울산학연구 제18호'를 1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울산 원도심 중구는 울산의 도시로서의 원점이라 할 수 있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울산읍성 주변지역에서 재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과거의 흔적이 완전히 사라지고 새로운 도시로 변화하는 중이다. 

 재개발사업이 끝나면 울산읍성에 축적돼 온 도시의 역사적 흔적 대부분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김헌규 제이앤지 대표는 <울산읍성지역 도시 및 건축의 변화 양상>을 통해 "현재 재개발사업이 진행 중인 중구B-04지구를 중심으로 항공사진과 2만5,000분의 1 지형도를 시계열적으로 분석, 도시공간구조의 변화양상과 GIS분석을 통한 건축물 분포 현황을 파악한 결과 울산의 시가지 개발이 울산읍성지역을 중심으로 점진적으로 확장돼 가는 형태로 진행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특히 1970년에서 1980년에 걸쳐 이러한 개발의 폭이 컸었다"고 밝혔다.

 울산학연구 제18호에는 이 논문 외에도 △일제식민지기 울산의 신사사(神祠史)와 유구의 활용방안 △서생포왜성의 스토리텔링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울산지역 농요의 음악적 특징과 문화유산적 가치등 7편이 실렸다.

 울산역사연구소는 울산학연구 18호 논문은 울산연구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책자는 오는 5일부터 23일까지 신청(홈페이지 소통마당)을 받아 선착순 배부한다고 밝혔다. 김수빈기자 usksb@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