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돌봄서비스노동조합 울산지부는 5일 울산시청 앞에서 돌봄노동자 총선 요구안 발표 및 투쟁선포 전국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고 돌봄의 국가책임 실현과 돌봄노동자 처우개선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전국돌봄서비스노동조합 울산지부는 5일 울산시청 앞에서 돌봄노동자 총선 요구안 발표 및 투쟁선포 전국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고 돌봄의 국가책임 실현과 돌봄노동자 처우개선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다음 달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돌봄노동자들로 구성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돌봄서비스노동조합(돌봄노조)이 돌봄에 대한 국가책임이 실현되는 입법이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돌봄노조는 5일 오전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돌봄기관을 확충하고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며 "장기근속장려금을 인상하고 확대해야 한다. 고용승계, 정규직화로 고용안정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회견은 울산을 비롯한 부산, 서울, 강원, 경기, 인천, 광주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마련됐다.

 노조는 이날 7대 총선 요구안으로 △돌봄의 국가책임 강화 △요양보호사 적정 임금 보장 △존엄케어를 위한 인력 확충 △사회서비스원 확대·강화 △아동돌봄노동자 전국 단일임금제 시행 △아동돌봄노동자 고용안정 보장 △노조할 권리 보장을 제시했다.

 노조는 "전국의 돌봄 노동자들은 120만명에 이른다. 이는 2008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며 "하지만 여전히 저임금과 불안정한 고용 형태에 처해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요양노동자와 장애인활동지원사, 아이돌봄노동자에 대한 임금 가이드라인이 없는 실정이다"며 "10년을 일해도 최저임금이라서 늘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돌봄 노동자들이 존중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는 뜻을 거듭 강조했다.  서승원기자 ggundle200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