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1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 북구의 2024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비용 원가산정 문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일반주택 주민들이 공동주택 주민보다 현저히 많은 양의 종량제 쓰레기를 배출한다는 데이터에 배출량 조작 및 불법 배출 쓰레기 반입 등의 의문점을 제기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1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 북구의 2024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비용 원가산정 문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일반주택 주민들이 공동주택 주민보다 현저히 많은 양의 종량제 쓰레기를 배출한다는 데이터에 배출량 조작 및 불법 배출 쓰레기 반입 등의 의문점을 제기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 북구에서 발생한 일반주택과 공동주택의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 대행 비용이 최대 11배 이상 차이가 나, 비정규직들로 구성된 노동단체가 배출량 조작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하지만 북구는 공개입찰방식으로 업체가 선정됐고, 데이터 통계에도 오류가 있다며 반박하고 있다.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이하 노조)은 1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북구지역의 일반주택 및 공동주택 주민들의 종량제 쓰레기 배출량 데이터에 의문을 제기한다"며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 대행 비용의 원가 산정을 보면 일반주택 주민이 공동주택 주민보다 현저히 많은 양의 쓰레기를 배출한다고 나타난다. 이는 배출량 조작, 불법 배출 쓰레기 반입 등 두 가지 모두일 가능성이 보인다"고 밝혔다.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울산지역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처리하는 청소노동자들을 비롯해 비정규직들로 구성된 노동단체다.

 노조는 배출량 조작 의문에 대한 증거자료로 울산 북구의 2024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비용 원가산정 보고서를 제시했다. 보고서는 농소1동, 농소2동, 농소3동, 강동동, 효문동, 송정동, 양정동, 염포동 등을 4개 권역으로 나눠 표기돼 있고, 권역은 일반주택과 공동주택으로 나뉘었다. 종량제와 음식물, 재활용품, 대형폐기물, 공사장생활폐기물 예상배출량의 비용이 표기돼 있다.

 일반주택과 공동주택의 비교 배출량은 농소3동이 11.6배로 가장 큰 차이를 보였고, 농소1·2동은 9배, 강동동·효문동·송정동은 6.4배, 양정동·염포동은 3.7배 차이로 각각 나타났다.

 노조는 "미화원들의 증언에 따르면 일반주택과 공동주택 쓰레기는 구분 없이 한 차에 실려 성암동 소각장에 반입된다고 한다"며 "공동주택은 5톤 차량만으로 운반하지만 일반주택은 1톤 차량으로 문전수거한 것을 5톤 차량에 이적해 소각장에 반입한다. 조작했다면 일반주택 수집운반비용을 증가시키려는 목적이다"고 밝혔다.

 이어 노조는 "청소대행업체가 불법 배출 공사장 생활쓰레기를 종량제쓰레기와 섞어서 소각장에 반입한 것이다"며 "울주군 한 청소대행업체처럼 불법 배출쓰레기를 처리해주는 대가로 돈을 받고, 종량제쓰레기 반입차량 아래에 깔고 소각장에 반입하면 이러한 일이 발생될 수 있다. 일부 확인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노조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북구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북구는 해명자료를 통해 "용역보고서를 직접 확인해 보니 노조가 주장하는 내용과 자료는 별도로 작성한 것이라 용역보고서에 포함돼 있지 않는 내용이었다"며 "특히 노조는 인구수 대비 월 배출량으로 나눠 표기하니 인구가 거의 없는 상가, 소형빌라, 공장 등도 모두 일반주택 범주에 포함돼 계산이 됐다. 이는 지역의 특수성과 현실성이 전혀 포함이 되지 않아 편차가 큰 수치가 나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북구는 2~3년 전부터 기존 수의계약방식에서 공개입찰로 투명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노조가 주장하는 사안은 억측이라고 밝혔다. 

 북구 관계자는 "노조가 주장하는 공사장 폐기물까지 더해서 소각 처리를 하지 않느냐는 주장에 대해서는 종량제봉투를 사용하고, 종량제봉투가 담긴 쓰레기만 처리되기 때문에 말도 안 되는 주장이다"며 "만약 그러한 데이터 수치가 조작된다면, 해당 업체와 종사하는 직원, 행정기관 공무원 등이 모두 중징계를 받아야 하는 중대상황이다. 있을 수가 없는 일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선경 울산 북구의회 부의장(농소2동·농소3동)은 "현재 관련 사안에 대해 확인 중이지만 아직까지 그러한 주민 민원이나 동향은 없다"며 "지속적으로 확인하겠다"고 전했다.  서승원기자 ggundle200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