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전기트램 실증운행 모습. 울산신문 자료사진
수소전기트램 실증운행 모습. 울산신문 자료사진

 

지난해 8월 타당성조사, 올해 3월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며 속도를 내고 있는 울산도시철도(트램) 1호선에 이어 2·3·4호선도 사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재검증 및 대안노선, 신규노선 등을 반영한 울산도시철도망 구축 계획 변경이 추진된다. 특히 기존 2·3·4호선에 북구 농소와 남구 변전소사거리 일대 연장하거나 울산 북구 강동지역과 중구 혁신도시, 남구 장생포까지 연결하는 신규노선까지 검토될 예정으로, 트램 1호선 확정을 동력 삼아 트램 2·3·4호선의 사업성 향상 차원이다.  

 24일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용역이 8억원의 예산으로 18개월 동안 실시된다. 울산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대해 도시철도법 제5조에 따라 그간의 제반 변화 여건을 고려한 종합 타당성 검토 용역이다. 

 이 계획은 5년단위로 울산도시철도망에 대한 제반 여건 변화를 고려해 종합적인 타당성 검토를 통해 변경할 수 있는데, 내년이 변경주기에 달해 추진하는 사항이다. 제반여건의 변화는 지난해 확정된 수소트램 1호선에 따라 2·3·4호선의 사업타당성 재검토가 필요해졌다. 사업 계획 개시연도는 2026년이고 목표연도는 2-35년(중기, 2045년(최종)이다. 울산시는 용역결과가 나오면 이를 검토·확정후 국토교통부에 재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번 용역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기 2·3·4호선 3개 도시철도망 노선 재검증 및 대안노선 검토와 기존 노선 연장을 포함한 신규 검토이다.기 노선 재검증 및 대안노선 검토는 우선 추진 노선인 2호선(북울산역~야음사거리, 13.69km)과 3호선(효문역~대왕암공원, 16.99km), 4호선(신복교차로~복산성당, 5.94km) 등 노선별 통과구간 발굴 및 타당성 검증이다. 

 주목되는 대목은 트램 2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위한 사전타당성 검증이 용역에 포함된 점이다. 

 예타 신청 사전타당성 검증 용역이 포함된 건 2호선 건설을 위한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것으로 사실상 울산시는 올해부터 곧바로 2호선 건설을 위한 사전작업이다. 2호선 추진을 위한 세부적 사업계획을 용역을 통해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시는 2호선에 대해 올해 예비타당성 신청을 위해 기획재정부와 사전협의도 시작할 계획이다. 지자체가 기재부에 예타신청을 하면 기재부가 검토용역을 거쳐 예타사업을 선정한다. 이후 본격적인 예타가 진행되는데, 이 예타에서 경제성이 나와야 최종 국가사업으로 확정된다.

 기존 노선을 포함한 신규 검토는 5건이다. 북울산역~야음삼거리 구간인 2호선의 북구 농소지역, 혹은 남구 변전소사거리 또는 동해선 개운포역으로 연장하는 방안 2건과 북구 강동지역, 중구 혁신도시, 울산항선 활용한 태화강역~ 장생포동 등 3개 노선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기존 계획 성과(2020년 9월) 및 한계 분석, 비전 설정 및 추진전략 도출, 국가 및 지자체 등 각종 상위계획 연계성, 수용성 확보 방안을 이번 울산시도시철도망계획 변경 용역을 통해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라며, “무엇보다 기존 1,2,3,4,호선 구간에 포함 요구가 나왔던 지역 주민 의견을 반영한 노선 검토. 2호선의 본격 건설을 위한 논리적 근거 확보가 핵심인 만큼 가시권에 든 1호선과 함께 도심 친환경 대중교통수단 건설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도시철도 1호선 계획이 지난해 8월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한 데 이어 중앙투자심사까지 통과하자, 울산시는 올해 하반기에는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동시에 진행해 착공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방침이다. 

 지난해 11월에는 노선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했고, 올해 4,5월께 15개 정류장 등에 대한 주민·전문가 공청회, 지방의회 의견청취를 차례로 거친 다음 오는 9월에는 국토교통부의 최종 승인을 받아 고시할 예정이다. 

 2029년초 운행을 목표로 한 울산트램 1호선 총사업비는 3,297억원(국비 60% 1,978억원, 지방비 40% 1,319억원)이 투입된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