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울주군청 전경. 울산 울주군 제공
울산 울주군청 전경. 울산 울주군 제공

 

울산 울주군 온산 도시재생의 사업 기간이 2021년부터 2024년까지로 올해가 마지막인데 거점시설 조성의 행정절차가 지연되며 첫 삽조차 뜨지 못한 상황이다.

 이 가운데 사업 참여 주민들은 울주군이 거점시설 공사 지연 사유와 사업연장 신청 여부, 향후 추진 사항 등 도시재생사업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공유하지 않고 있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27일 울주군 관계자에 따르면 거점시설 부지 선정, 사업 추진 과정이 일부 지연되며 거점시설 공사가 늦춰졌다.

 부지 선정 과정에서 다수의 의견이 제기되며 사업이 일부 지연된 데 이어 지난해 도시재생사업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대통령실에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주민 간 갈등을 겪으며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했다. 이 밖에도 거점시설 부지 두 곳 중 한 곳인 온덕공영주차장 시설 하자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거점시설 설계가 진행되는 등 뒤늦게 사업이 정상 추진되고 있지만 사업 기간 내에 거점시설 완공은 어려울 전망이다. 이에 울주군은 도시재생사업의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에 사업연장을 신청하고 조속히 거점시설 조성을 끝마칠 예정이다.

 다만 국토부가 도시재생사업을 일부 축소하고 윤석열 대통령 취임 직후 '새 정부 도시재생 추진방안'과 함께 도시재생 뉴딜사업 통폐합 및 사업 규모를 축소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어 사업 참여자들 사이에서 사업연장 불발 우려도 일부 제기된다.

 한편 사업 참여 주민들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즉각 공유되지 않는다고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사업 참여 주민 A씨는 "지난해에도 사업 참여자들이 소통을 요구했지만, 주민과의 논의 및 의견수렴이 활발해지면 사업이 지연된다고 얼토당토않은 이유를 들어 불통 추진해 왔다"며 "향후 도시재생사업 관련 행정이 마무리되면 주민들이 주체가 돼 사업을 지속해 가야 하는 만큼 소통을 활발히 해달라"고 전했다.

 울주군은 주민과의 소통에 소극적이던 지난해와는 사뭇 다르게 소통을 강조하며 거점시설 조성 등 사업 추진에 열을 올리고 있다.

 군 관계자는 "올해 1월 담당 부서 인사이동과 함께 주민들과의 소통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라며 "주민과 행정의 가교역할을 담당하는 도시재생센터와도 적극 소통하며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는 등 사업 참여 주민들과 지역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사업을 마무리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민창연기자 changyon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