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떠들썩하다.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말 그대로 주로 조류들에게서 발견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말하는데 주요 감염원은 철새로 알려져 있다. 철새들이 이동하면서 조류 독감 바이러스를 텃새에게 옮기고 텃새들이 가금류들에게 옮기는 경로이다. 감염된 닭이라고 하더라도 제대로 익혀먹으면 문제가 없지만 조류 인플루엔자가 발생한 상황에서는 생활 속에서 개인위생에 철저히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가금류와 밀접하게 접촉하거나 감염된 새들의 분비물이 묻은 표면을 접촉하면 감염될  우려가 있으므로 개인위생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개인 위생관리의 기본은 손 씻기. 손만 깨끗이 씻어도 대부분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전언이다.
 항균성분이 함유된 핸드워시를 사용하면 위험 세균이나 바이러스 제거에 효과적이며 특히 겨울철 건조한 날씨에 충분한 보습효과를 줄 수 있어 일석이조이다.
 △핸드워시 제품
 롯데백화점 울산점 더 바디샵 김성진 부점장은 "영양크림도 얼굴 부위별로 바르는 것이 따로 있듯이 손에도 손의 특성에 맞게 나온 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더 바디샵은 아몬드 오일 컨디셔닝 핸드워시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제품은 스윗아몬드 오일이 함유, 손을 씻고 난 후 따로 로션이나 크림 등을 바르지 않아도 충분한 보습효과가 있다. 가격은 250ml, 9천900원.
 항균성분이 첨가된 핸드워시 제품으로는 CJ라이온 '아이!깨끗해', 애경 '블루칩 핸드워시' 등이 있다.
 '아이!깨끗해'는 식중독 및 전염성 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해세균, 피부표면의 대장균까가지 제거할 수 있는 항균성분이 함유돼 있으며 용기에서 바로 거품이 나오는 거품형 타입과 액체형 타입이 있다. 특히 거품형은 사용하기 편리해 아이들에게 손 씻는 습관을 길러주는데 유용하며 시트러스 향과 보습성분으로 세정 후 건조함과 피부자극이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가격 250ml, 용기는 4천800원, 리필은 3천600원.
 '블루칩 핸드워시'도 항균성분이 들어있어 세균으로부터 손을 보호해주고 루이보스와 라벤더로 손의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가꿔주며 사용 후에는 개운한 느낌을 가질 수 있다. 가격은 230ml, 3천500원.
 '올리브 해피니스 핸드워시'는 특수성분이 오염물과 더러움으로부터 손을 깨끗이 유지해주고 엑스트라 번진 올리브 에센스가 잦은 설거지와 세정에 거칠어지기 쉬운 손을 촉촉이 가꿔준다. 가격 270ml, 3천700원.
 △올바른 손씻기 6단계
 질병관리본부와 대산의사협회가 제시하는 올바른 손씻기 6단계는 다음과 같다.
 1.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 줍니다.
 2.손가락 등을 반대편 손바닥에 대고 문질러 줍니다.
 3.손바닥과 손등을 마주대고 문질러 줍니다.
 4.엄지손가락을 다른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 줍니다.
 5.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줍니다.
 6.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이 합니다.
  손유미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